공지사항

연계전공 안내

작성일 2013-05-24 09:48

작성자 임경묵

조회수 2394

수정

연계전공이란?

 

금융공학은 수학적 분석 도구를 이용하여 금융시장을 분석하는 학문의 분야로서 경영학(재무), 산업공학, 응용수학 등이 어우러진 융합학문입니다.
1970년대에 블랙과 숄즈가 제안한 옵션의 가치를 계산하는 블랙-숄즈 모형이 금융공학의 효시로서, 미국 Wall Street을 비롯하여 유럽, 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금융시장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계전공이란 학문의 영역간 유기적 통합과 다변화, 다양화를 기조로 전개될 21세기 사회에 대한 대학의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써 2개 이상의 학부() 및 전공이 연계하여 학문의 실용성을 강화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으로 우리대학은 1998학년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연계전공신청기간

 201361() ~ 68()
<자세한 사항은 학사공지 참고
>
문의전화 : 629-8097

 

 

-------------------------세부사항 안내--------------------------------

광고홍보학 전공은?

 

광고홍보학 연계전공은 현재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연계전공으로서 140여명의 연계전공자가 참여하고 있고 활발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치언론국제학과 비롯해서 경영학과, 멀티미디어공학부 미디어영상학과, 문과대학 등에서 많은 학생들이 광고홍보학을 전공하고 있다. 광고홍보학 연계전공은 인접학과의 교과개설을 통해 광고홍보학 전공의 이론과 실습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졸업 후 광고대행사나 PR 대행사, 혹은 기업 홍보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홍보학의 특징

 광고홍보학은 학문적 성격상 종합 예술적, 종합 과학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광고홍보학 연계전공은 언론학적 접근, 마케팅적 접근, 인문학적 접근, 멀티미디어 및 응용미술학적 접근 등 다각적인 학제간 연구가 가능하다. 학기중에는 통섭적인 접근을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기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자기 전공 외에 제 2전공을 이수하여 두 개의 학위를 보유하므로 취업 시 경쟁력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연계전공인 광고홍보학을 이수하면 자기 전공 외에 광고홍보학 학위를 받을 수 있다. 2개의 학위를 가지고 취업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유리한 입지에 있을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는 광고대행사나 PR 대행사, 혹은 기업 홍보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온라인 대행사나 이벤트 회사, 지역기반의 광고회사로 진출할 수 있다. 재학 당시 각종 광고공모전과 산학연대프로그램 참여하여 수상하면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금융공학이란

 

금융공학분야의 졸업 후 진로

금융공학 전공자들은 경제에 대한 지식과 이공학적 분석력을 겸비하고 있으므로 여러 금융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투자자산운용사, 국제재무분석사 등의 자격증을 갖추고 은행, 증권사, 보험사, 투자자문 등의 금융업계로 진출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금융공학 연계전공

한남대학교의 금융공학 연계전공에는 비즈니스통계학과, 수학과, 경제학과, 및 산업경영공학과가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교양융복합대학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금융공학 연계전공은 2학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주전공에는 제한이 없으나 전공의 성격상 경제학, 경영학 및 수학적 기본지식을 갖출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수학, 확률, 통계 등의 이공계열 교과목들과 일부 경상계열 교과목들은 각각 문과생 및 이과생들을 위한 분반이 따로 개설됩니다.


 학과홈페이지

  http://fn.hannam.ac.kr/



융복합창업전공이란

 
체계적인 창업 교육과정의 정립을 통하여 다양한 인재들에게 성공적 창업기회제공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하여 창업에 대한 사회적욕구에 부응하고 또한 기업가정신을 함양한 인재를 양성하여 능동적으로 사회에 공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융복합창업연계전공의 특징

연계전공으로 운영함으로써 인문/사회계열, 이공/예술계열 등 전체 학생들이 부전공 할 수 있게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기업가 정신의 함양 고취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목을 발굴형, 육성형, 체험형, 융복합 창업 인재육성형으로 구별하여 차별화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구 분

과 목

발굴형

기업가정신, 창업경영론

육성형

비즈니스 역량

창업일반, 경영프리젠테이션, 벤처재무 및 회계, 인터넷마케팅, 무역마케팅

기술 역량

디지털콘텐츠이해, IT창업경영, 생명공학기술경영, 기술혁신론

체험형

창업인턴쉽, 사업계획서 작성실습, 지적재산권 출원·등록실무, 앱 기획및제작


졸업후 진로

융복합창업연계전공을 통하여 융복합시대에 걸맞는 실용성과 다양성을 겸비하여 향후 지식기반 사업가, 벤쳐사업가, 프랜차이즈 경영자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문화관광학 전공이란

 

 문화관광학 연계전공이란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문화관광산업으로의 진출을 위하여 관련학과들을 연계하여 새로운 전공분야를 개설한 것이다. 최근에는 기존의 제조업 분야보다도 문화, 역사, 관광 등의 문화적 복합 컨텐츠 상품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급부상하면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육성하고 있다. 우리 학교의 컨벤션경영학과, 사학과, 프랑스어문학과 등의 문과대학 어문계열중심의 학과들이 연계하고 관련과목들을 포함하여 새롭게 특성화된 전공과목을 개설한 것이다. 문화관광학 전공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선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의 학문을 창출하고, 졸업생들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고 진출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문화관광학 연계전공의 특징? 

문화관광학 연계전공은 문화, 역사, 관광 등을 융합하고 현장의 네트워킹 및 정보와 실무를 최대한 접목하는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문화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글로벌 서비스마인드 능력을 배양하고, 21세기의 글로벌 문화관광에 대한 식견과 융합 문화관광 컨텐츠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하고 내실이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졸업 후 진로

문화관광학 연계전공의 졸업생들은 실용성과 다양성을 겸비하여 여행사, 문화컨텐츠 기업, MICE기업, 관광마케팅공사, 복합리조트 기업, 관련 단체·기관 및 문화·관광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기업에 진출을 할 수가 있다. 더욱이 기존의 전공 외에도 문화관광학 전공이 추가되어 2개의 전공이 되는 것이므로 취업이나 사회진출에 있어서 그 만큼 경쟁력을 가지게 되어 유리하다.

 

 

 

정보관리부서 : 게시물 공지부서

최종 수정일 : 2021-07-28